본문 바로가기
신앙이야기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 요한1서 4:16~19 ]

by 생명의 말씀 2024. 8. 21.

네 이웃을 네 자신 같이 사랑하라

이웃을 사랑하라 아주 중요한 말이면서 우리가 너무 많이 들어 잘 지키지 못하는 말이기도 합니다. 이웃을 사랑하라는 말을 실천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우리는 왜 이웃을 사랑해야 하며 예수님께서는 이웃을 사랑하라고 하셨을까요?

이웃을 사랑하라는 근본은 사실 ‘하나님의 사랑을 의미합니다. 하나님은 맹목적으로 우릴 사랑해 주시고 우리를 돌봐주십니다. 그 사랑을 통해 우리는 이웃을 사랑할 수 있게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사랑을 깊게 경험하고 그 사랑을 본받아야 합니다.

 

 

 

 

이웃을 사랑하는 세 가지 방법

그렇다면 이웃을 사랑하는 방법에는 뭐가 있을까요?

우선 이웃을 존중하고 배려하는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우리는 가끔 이웃을 대할 때 편견이나 선입견의 시각에서 먼저 다가갑니다. 그러나 그들 또한 하나님의 창조물로 한 사람 한 사람이 귀중한 존재입니다. 이웃의 상황은 당연히 나와는 다르며 처지가 같을 수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창조물로 모든 사람은 귀합니다. 이해하고 배려해야 하는 것입니다.

이웃이 필요를 원할 때를 신경 써서 도와줘야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어려움을 겪는 이웃이 많습니다. 그들의 필요를 세심하게 관찰하여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음을 고민해야 합니다. 또한 이웃을 위해 기도 해야 합니다. 이웃을 위해 기도 하는 것은 매우 좋은 실천 방법 입니다. 기도를 통해 이웃의 필요를 하나님께 말씀드리며 도움을 구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 이웃을 맡기어 그들을 사랑하는 마음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이웃이 잘못했다면 화해하고 용서해 보세요. 이웃과의 갈등은 빈번히 일어날 수 있는 일입니다. 우리는 늘 이런 이웃과 부딪히며 살지만 화해하고 용서함으로써 사랑으로 같이 살아갈 수 있게 됩니다. 사랑은 나누고 먹을 것을 나누며 이웃을 섬김으로 하나님의 사랑을 전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웃 사랑의 실천은 쉽지 않지만 하나님의 사랑을 본받아 실천해 나가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이웃에게 사랑을 베풀고 같이 살아가는 공동체를 만들어 보세요

 

 

 

 

 

요한1서 4장 16절~19절

하나님이 우리를 사랑하시는 사랑을 우리가 알고 믿었노니 하나님은 사랑이시라 사랑 안에 거하는 자는 하나님 안에 거하고 하나님도 그 안에 거하시느니라 이로써 사랑이 우리에게 온전히 이룬 것은 우리로 심판 날에 담대함을 가지게 하려 함이니 주의 어떠하심과 같이 우리도 세상에서 그러하니라 사랑 안에 두려움이 없고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어 쫓나니 두려움에는 형벌이 있음이라 두려워하는 자는 사랑 안에서 온전히 이루지 못하였느니라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 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  (요한1서 4:16~19)